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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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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 교사의 역할

 

집단 내에서 개인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을 역할이라고 일컫습니다. 교사 역할은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지위를 내포하여 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 행동 등을 말하게 됩니다. 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제도적, 문화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어 왔고 오늘날에도 다양한 사회 및 개인으로부터 다양한 모습의 기대를 받고 있어 어느 한 면에서 그 역할을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교사의 자질을 가름하는 일종의 기준을 제시하며 더불어 교사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 양성 프로그램 등에서도 구체적인 가이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유아교육을 단순히 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던 과거에는, 유아 교사는 바깥의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고 돌보는 역할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아기 교육이 중요해지면서 유아교육을 보호와 교육이 종합된 개념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유아 교사의 역할도 보호에 초점을 두던 것이 점차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입장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유아 교사가 보호와 교육을 통합하여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 교사의 역할 유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츠는 교사의 역할을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습니다. 모성적 역할이란 어머니처럼 유아를 안전하게 돌보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치료적 역할은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와주고 긴장을 풀어주며 성장 과정에서 겪는 내적인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수적 역할은 유아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들이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뜻합니다. 

 

사라코는 유아 교사의 역할을 네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유아 교사는 진단자로서 유아의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계획하기 위해 유아의 요구와 능력을 평가해야 합니다. 둘째, 유아 교사는 교육과정의 설계자로서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유아들의 역량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합니다. 셋째, 유아 교사는 교수 조직자로서 교육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을 조직하고 여기에 필요한 자원들을 충분히 탐색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넷째, 유아 교사는 조언자로서 유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지식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는 보호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스키케단츠는 교사에게 부여된 역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유아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로서 유아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유아 교사는 교수의 계획, 평가자로서 유아에 대한 평가를 기초로 하여 교수 내용을 세우고 조직해야 합니다. 유아 교사는 훈육자로서 유아가 건강한 정서적 바탕을 가지고 다른 유아와 협동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을 계획해야 하고 교사 스스로 기대되는 행동에 대한 모델이 됨으로써 행동을 끌어내야 합니다. 유아 교사는 의사결정자로서 언제나 유아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 프로그램을 보완해야 합니다. 

 

유아교육 학자들이 유아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을 제시한 것을 종합해 보면, 유아 교사는 보호자의 역할만 아니라 가르치는 역할, 결정하는 역할, 연구하는 역할 등이 주어진 중요한 자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좋은 유아 교사가 되기

2. 유아 교사의 자질

 

유아 교사가 주어진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아 교사의 자질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관점의 차이가 있으므로 여기서는 여러 학자의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알미는 유아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따뜻한 마음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사랑, 인내, 인간에 대한 애정, 활동성, 포용성, 그리고 다양한 범주에서 생각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시헬트는 유아 교사에게 아동을 근본적으로 좋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아동의 부모까지도 사랑할 수 있어야 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은화는 유아 교사에게 소명감, 인간애, 몸과 마음의 건강, 다재다능한 지도의 기술, 성숙한 지적 능력과 창의력, 강한 실천력과 높은 수준의 교양 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기숙, 이영자는 유아 교사의 자질로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능력, 전문직으로서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높은 수준의 직업윤리 보유를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여러 학자의 유아 교사의 자질에 대한 관점을 정리해 보면, 유아 교사의 개인적인 자질로서는 따뜻한 인성과 몸과 마음의 적절한 건강이 제시되었고, 전문적인 자질로서는 소명 의식, 유아 교육 과정 및 유아에 대한 지식, 해당 연령에 맞는 적합한 교수 기술 등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유아 교사는 유아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유아가 편안히 지낼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보호자의 역할만 아니라, 학습 목표를 계획하고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며 알맞은 자료를 선정하여 교육을 실행하는 교육적 역할, 또한 교육을 실시하는 주체로서 의사결정권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을 모두 갖추어야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아 교사의 길은 어느 교사가 그렇듯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고되고 험난한 길입니다. 하지만 미래 사회의 구성원인 아이들을 올바르게 끌어주며 지도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바른 교육을 실천해 나가는 훌륭한 교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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