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사의 자질
교사에게는 여러 가지의 자질이 요구됩니다. 이것은 교사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기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어떠한 인간적인 배경을 뜻합니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자질이나 태도, 전문성, 어떤 품성을 지녀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지금까지 선행된 교사에 대한 많은 연구를 보면 수많은 자질을 말하고 있지만 본 장에서는 크게 나누어 몇 가지 영역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지식
'진리애'는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교사에게는 필수적으로 진리애가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자질에 대해 생각할 때 학문적인 준비가 기본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교사의 자질에 있어서 지식은 최우선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교과라고 말할 때의 전공과목 및 일반교양이 교사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아무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능력 있는 교사는 어떤 학년, 어떤 과목을 가르치든 결국 다양한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라고 미국 교사 위원회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어떤 조건들이 중요한 것으로 보여도 먼저는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쓰일 내용, 지식과 기술의 구체적인 내용을 폭넓고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가르치는 기술이 뛰어나도 가르칠 내용이 없으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자신의 전공과목 및 일반교양의 지식을 끊임없이 연마하여 지식의 영역에서 뒤처지지 않고 언제나 무엇이든 가르칠 준비가 되어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인성
인성, 즉 성격은 사람의 태도, 기분, 의견, 언행 등을 포괄하며 타인과의 상호관계에서 잘 드러납니다.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형성된, 각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행동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성은 그 사람의 주변 환경이나 소속된 사회 집단과의 관계를 통해 드러납니다.
'인간애'는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인간애가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인성의 바탕에 이러한 인간애가 기본적으로 자리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인간을 적대시하거나 매우 염세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이라면 교사가 지녀야 하는 자질인 인성 면에서 매우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각을 전환하고 점차 변화해야 합니다. 자신을 위해서도, 동료 교사를 위해서도, 자신과 만나게 될 학생들을 위해서도 인간애를 지니고 따뜻한 성품으로 살아가는 것이 유익합니다.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 요인으로 협동성과 자주성이 강조됩니다. 자신이 맡은 업무에 충실하게 임하는 성실성도 빠질 수 없습니다. 긍정적이고 우호적이며, 다른 사람과 협동할 수 있는 인성을 가져야 합니다. 정직해야 하고 청렴해야 합니다. 교사는 이렇게 바른 성품을 갖춰야 합니다.
이 인성의 요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중요성이 약화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첫 번째 조건인 지식에 뒤지지 않도록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자질입니다. 학생들은 교사를 통해 지식만 전달받지 않습니다. 교사의 품성을 보고 배웁니다. 그리고 인지합니다. 우리 선생님의 말씀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나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어떤 마음으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느끼고 알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같은 교사들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선후배 간의 관계에서, 동료 교사와의 관계에서 인성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합리적인 태도로 직장 생활에 임해야 합니다.
세상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 따뜻하고 친절한 마음, 존중하고 존경하는 대우, 자기 잘못이나 실수를 겸허히 인정하고 고치려 노력하는 겸손함,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해내는 끈기, 계획대로 되지 않는 일에 대한 인내, 자신이 소속된 환경과 조직에 대한 이해, 교직에 대한 뜨거운 사명감, 어떤 것도 함부로 대하지 않는 소명 의식, 진실하고 정직한 마음. 이러한 인성적 요소들이 하나씩 늘어날수록 교사는 더욱 성숙하고 발전하여 자신도 모르는 새 주변의 신망을 받는 훌륭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3) 교육 기술
교사는 전문직으로서 교육의 방법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교사의 효율적인 학습 환경 조성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성공하는 교사와 그렇지 못하는 교사의 자질 비교 연구에서는 성공하는 교사의 자질 요소 중에 '교육 기술'에 해당하는 요인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능력, 풍부한 부가 설명, 학습자의 이야기를 사려 깊게 들어주는 것, 명확한 과제물의 부과, 교육 내용의 효율적인 조직, 적절한 예시의 사용, 학습자 개인차에 대한 이해, 학습자에 대한 평가 기술 등을 꼽았습니다.
이렇게 교사는 자신이 가르쳐야 하는 전공과목에 대한 지식은 물론이고 모든 학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기술을 섭렵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 기술들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이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교육 기술 역량 중 하나입니다.
4) 교직에 대한 태도
교직에 대한 신념이나 소명 의식이 없는 사람이 교사가 되면 본인에게도 물론이고 사회적으로도 큰 어려움이 됩니다. 교사에게는 쉽게 교직을 다른 직업과 바꾸지 않을 수 있는 강한 열정과 가르침에 대한 높은 관심이 요구됩니다. 교직에 대한 깊은 관심과 순수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교직을 천직으로 생각하며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을 존중하고 믿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사명감과 열정이 있는 교사만이 쉬운 일만 일어나지는 않는 교직 생활에서 잘 견뎌내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든 자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자질은 항상 자기를 평가하고 진단하여, 자기를 개조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정직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할 줄 아는 사람은 높은 수준의 인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러한 인품을 통해 주변의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 이론 교육 1. 미취학 아동 대상 (0) | 2025.03.18 |
---|---|
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 (0) | 2025.03.18 |
교직과 교사 - 교사론 (2) (0) | 2025.03.13 |
교직과 교사 - 교사론 (1) (0) | 2025.03.13 |
교직과 교사 - 교직론 (3) (0)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