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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직과 교사 - 교사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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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사의 발달 단계

 

교사는 특유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신망 있는 직업이지만 모든 교사가 처음부터 능숙하게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성장하는 시간을 거쳐 성숙해지기 마련입니다. 교사도 나름의 발달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성장합니다. 각 발달 단계에 따라 필요한 훈련과 적절한 임무를 살펴보면서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자질이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신임 교사는 교사로서의 첫발을 내디디며 당찬 각오와 패기가 있지만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인한 자신감은 부족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단계적인 발달의 과정을 거쳐 충분한 자질을 갖춘 유능한 교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에 따라 걸리는 시간과 속도는 다르지만 아래의 네 단계를 모두 거쳐 성장합니다. 

 

교사의 발달 단계

1) 생존기 단계 

처음 이 직무를 시작하게 되면서 사람에 따라 두려움이나 걱정, 불안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감정은 신임 교사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주위의 동료나 선배 교사들로부터 조언을 듣고 지원을 받고 이해와 격려, 위로를 받을 수 있다면 생존기 단계에 있는 신임 교사들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해당 교육 환경에 대해 적응하려는 마음가짐, 학생과 학부모를 이해하려는 노력, 다양한 수업방식을 연구하고 적용해 보는 노력 등이 필요합니다. 

 

이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음가짐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주어진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에서 잘 적응해 나가며 교직에서의 특수한 업무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교직을 처음부터 사명감과 소명 의식을 가지고 시작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딪혀보며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명감과 소명 의식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 강화기 단계

교직에 입문한 지 1~2년 정도 지나면 교사는 보통 자신이 교사로서 잘해볼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지금까지 배워왔던 것을 확실하게 되짚고 적용하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교사로서 자신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새로 익혀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게 됩니다. 

 

자신이 맡고 있는 학급의 학생 모두에 대한 일반적인 염려에서 벗어나 지적, 정서적으로 특별한 소수의 학생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학생이나 거짓말이 심한 학생이나 교과 내용을 잘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 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강구합니다. 

 

강화기 단계에 있는 교사의 이러한 문제는 교사들 간의 소통을 통해 가장 잘 해결됩니다. 비슷한 경우의 학생을 어떻게 대했는지 알아보기도 하고 알려주기도 하면서 서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한 학생에 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여 활용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연차가 쌓이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교사의 성장

3) 갱신기 단계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지고 자리를 잡은 교사는 매년 거의 비슷한 일을 하게 되면서 반복되는 일상에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똑같거나 유사한 업무가 반복되면서 일정한 패턴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싫증이나 회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보통 자신이 시행하는 교수 방법이나 생활지도 방법을 재검토하며 더 나은 방법이 없을지 새롭게 갱신하려고 노력합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더욱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나 교육 내용 중에 새롭게 바꿔볼 수 있는 요소가 있을지 등의 새로운 발전을 추구하며 노력하게 됩니다. 

 

갱신기 단계의 교사들에게는 학교 안에서보다 밖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박물관 견학이나 캠핑, 자연학습 프로그램 등 학교 밖의 교육 프로그램을 관찰 및 검토함으로써 자신이 맡은 교육 활동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연구를 위한 모임이나 독서, 영화감상과 같은 취미생활을 통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좋습니다. 

 

4) 성숙기 단계

교사로서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 안정감이 생깁니다. 자신을 갱신해 보려는 나름의 노력이 결실을 보게 되고 교사는 비로소 자신을 교사로 인정하는 성숙한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성숙기 단계에서는 자신의 교육 철학이나 학습 자체에 대한 철학적 고민을 하기 시작합니다. 나의 교육관은 어떤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학교와 교사가 사회의 변화나 학생의 성장에 기여하는 일에 대하여, 학교 조직 내에서의 문제들에 대한 통찰 등 추상적이고 범위가 넓은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의 교사들은 교육 개선을 위한 모임이나 세미나에 참여하거나 학위를 취득해 볼 기회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이렇게 미숙하고 불완전한 신임 교사가 유능한 베테랑 교사로 발달하는 과정을 네 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사람에 따라 정도와 시간이 다르고 직면하게 되는 문제도 다를 것입니다. 한 사람의 교사를 유능한 교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당사자가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훈련과 대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주변의 도움을 받기도 하며 피드백을 수용해 가며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어려웠던 문제도 생각보다 쉽게 풀리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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