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은 교육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교육철학이 없이는 학습자가 제대로 학습하도록 지도할 수 없고 교사가 신념을 가지고 일관성있는 교육을 실천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교사의 교육철학이 어떠한 방식으로라도 교육되어 바르게 자리잡고 있다면 그는 그 철학과 신념대로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교육 과정과 환경을 구성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렇게 할때 비로소 학습자는 일관되고 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사도 바른 지도를 통해 학습자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교육이론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접근, 즉 과학적 접근과 철학적 접근이 있습니다. 과학적 접근은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과학적 이론을 추출하고, 철학적 접근은 철학적 탐구를 통하여 철학적 이론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본 장에서는 교육철학의 평가적, 분석적, 종합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평가적 기능
우리의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는 평가적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사회 생활, 개인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도 평가적 기능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삶이 평가적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교육 문제는 더욱 평가적 기능의 대상이 됩니다. 평가적 기능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가치판단의 행위입니다. 즉, 판단의 근거가 되는 기준을 세우고 이를 비판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분석적 기능
분석적 기능은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철학으로 주목받은 분석철학의 철학 하는 방법을 중시하는 기능입니다. 분석적 기능은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를 밝히며 논리적 모순을 가려내 판단의 기준을 밝히는 행위를 말합니다. 분석적 기능은 주어진 문장만으로 개념의 논리적 모순, 모호성 등으로 그 뜻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할 때 진술된 개념들의 논리적 모순을 밝혀 그 의미를 밝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애매하고 모호하고 동의어 반복을 나타내는 표현은 모두 그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합적 기능
종합적 기능이란 교육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써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활동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교육학에서는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 등의 여러 가지 영역이 존재하여 교육 현상을 연구합니다. 그러나 각각의 부분적인 성격을 통합하여 바라보지 못한다면 교육의 본질을 왜곡시킬 여지가 있습니다. 교육은 전인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을 전인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종합적으로 보려는 노력이 매우 필요합니다. 특히 교육은 복합적인 활동이므로 어느 학문보다도 전체적으로 파악할 것을 요구합니다.
3.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에서의 교육의 이해
1) 전통철학
관념론적 교육철학
관념론의 특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궁극의 실재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 궁극적인 실재는 마음 또는 정신입니다. 관념론에 의하면 이 궁극의 실재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그 속에서의 경험이 원인이 되고 우리가 관여하는 모든 세계를 움직이고 그 세계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능동적인 힘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과 정신에 달려있다고 주장합니다. 둘째, 진선미의 보편성과 영원성을 인정합니다. 관념론은 영원하고 불변하는 것만이 진리이고 가치라고 믿는 이론입니다. 셋째, 관념론에 입각한 교육철학자들은 교육에서 마음을 훈련하고 정신을 단련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재론적 교육철학
실재론은 인간의 마음이나 정신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이 있다는 이론입니다. 실재론에 의하면, 물리적인 사물이나 현상은 사람의 정신과 무관하고 고유의 성질을 가지고 존재하며 정해진 규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따라서 물질세계는 일정한 자연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불변의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용주의 교육철학
실용주의는 관념론과 실재론이 동의하는 절대적인 실재 또는 불변의 진리나 가치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실용주의는 변화의 원리를 받아들이고 늘 진리인 것이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무엇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가치 있는 것은 없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계는 변화의 과정에 있는 불완전한 세계라고 여깁니다.
2) 현대철학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는 변화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변의 진리를 가르치는 것보다는 아동의 경험을 중시하여 가르칩니다. 진보주의는 경험의 개조를 강조합니다. 또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 성인의 세계와는 다른 그들 나름대로 고유한 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진보주의는 아동의 본성이 활동적이며 능동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아동은 외부의 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기계와 같은 존재가 아닙니다. 자신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활동하려는 존재입니다. 이러한 성향에 의해 아동의 경험은 풍부해지며 아동은 그 나름대로 성장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이 진보주의자들의 주장입니다.
실존주의 교육철학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주의와 실증주의에 반기를 들고 출현한 철학적 사조입니다. 실존이라는 말은 현실 존재 또는 진실 존재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현실적이고 진실한 인간으로써의 존재를 의미합니다. 실존주의 입장에서 교육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의한 볼로우는 '실존철학과 교육학'이라는 저서를 통해 실존에 맞는 새로운 교육관을 정립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실존주의는 지적 교육보다는 정의적 교육과 가치적 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심의 교육 방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분석철학
분석철학은 철학 고유의 기능을 언어와 그 언어에 의해 표현되는 개념의 분석을 통하여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20세기의 새로운 철학 사조입니다. 분석철학은 교육철학으로서 체계화된 사상은 아니지만 교육에의 시사점을 던지고 있습니다. 분석철학의 분석 과정은 교육의 실천 과정과 이론 탐구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뜻을 명확히 하며 논리적 모순이나 표현을 가려내고 판단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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