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의 성립과 형태
1) 교육의 3요소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의 3요소는 교사, 학생, 교육 내용입니다. 보통 교육을 하는 교사와 교육을 받는 학습자(아동, 학생)의 관계는 상호 실천적 교섭, 즉 경험 전달과 수용을 통해 관계를 맺게 되는데 이것을 교육 내용이라고 합니다. 교육 내용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으로서 합의된 학생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3요소가 서로 상호 협력적인 관계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교육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교사와 학생과 교재의 세 가지 요소는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며 협력적인 관계로서 교육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해야 합니다. 만약 중간에 하나의 요소라도 이 과정에서 이탈하게 된다면 교육활동이 더이상 성립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올바르고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3요소가 서로 상호 협력적으로 관계하며 하나의 일치된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교육의 기본 요소를 논의하는 데 있어 제반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특별히 중요한 것은 교육 내용을 통해 연결되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입니다. 전통적으로 이 관계는 교사가 학생에게 교육 내용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교육이 성립한다는 관점에서 파악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교육 작용의 초보적 단계를 나타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오늘날 많은 교육자는 교사와 학생과의 교섭이 수직적,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참된 교육은 학생이 교육 내용에 대하여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흥미를 가지고 학생이 교육 내용을 창의적으로 이해하며 학습해야 합니다. 이것은 학생이 교사로부터 독립적인 존재로서 동등하게 학습함으로써 일체적 작용이 이루어질 때 가능합니다.
교육 요소들의 관계를 보다 수평적, 상호작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최근의 동향은 우리의 교육, 특히 학교 교육의 현실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교사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발전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육자의 최종적인 임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물론 학생이 일단 미숙하다는 전제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어디까지나 독립적인 인격을 가지고 삶을 영위하는 자아를 가진 존재입니다. 무한히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의 소유자입니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즉, 아동, 학생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닙니다. 그 자신으로서의 독자적인 존엄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입니다.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을 매개로 하여 학습과 성장을 지도합니다. 그런데 흔히 교육 내용을 문화재라고 좁혀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렇게 선정된 교과서의 지식만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자는 특정한 문화재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 속에서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적 요소 모두가 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매개체는 축적된 경험일 수도 있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역동적인 사회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교육적 가치를 구현하는 조건으로서의 교육의 장은 학교뿐만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를 포함하며, 각 교육의 장은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교육의 효과는 한 가지 교육, 특히 학교 교육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가정과 사회에서 교육적 가치가 충분히 구현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교육의 형태
교육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하는 것인데, 교육을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바로 계획성, 조직성, 체계성의 세 가지 요소입니다.
형식적 교육은 사전에 계획된 과정에 의해 제도화된 교육기관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행해지는 형태의 교육입니다. 이에 반해 비형식적 교육은 특정한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외에 특별한 계획이나 체제 없이 자연적으로 행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형식적 교육은 학교 교육을 일컫는 용어이고 비형식적 교육은 학교 외의 교육을 일컫는 용어로 쓰입니다.
형식적 교육
형식적 교육은 '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형식적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같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에 의한 교육입니다. 학교 교육과 비슷한 것으로는 각종 강습소, 양성소, 훈련소, 학원 등을 비롯하여 성인교육 및 사회교육을 위한 여러 기관, 도서관, 시민회관, 종교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에 교육 내용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형식적 교육이라고 합니다.
비형식적 교육
비형식적 교육은 '무의도적 교육' 혹은 '광의의 교육' 이라고도 부릅니다. 학교 교육과 같이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교육이 형식적 교육인 것과 다르게 광의의 교육은 비형식적이며 자연히 생겨납니다. 교육기관에 의지하지 않는 교육입니다. 즉, 가정이나 사회에서 여러 생활환경이나 각종 사물을 통하여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인간 발달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미디어가 발전한 시대에는 영화, 텔레비전, SNS, 인터넷 등이 무의식중에 인간 형성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형식적 교육은 무 의도적이고 비 계획적인, 즉 자연발생적이고 간접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형식적 교육의 특성은 뚜렷한 교육의 형식이나 목적이 없이 무 의도적으로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인간사회에는 어느 곳에서나 교육 현상이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인간의 사회생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무 의도적 교육이 바로 비형식적 교육입니다. 이러한 무 의도적 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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