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의 학문적 기초 - 심리학

반응형

1. 인간 이해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 학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숙시키고자 하는 과정입니다. 미성숙하기 때문에 성숙해져야 하며 이미 성숙하다면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죽을때까지 성숙해져가는 존재이므로 어떤 연령의 학습자이든 성숙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받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그의 인격도 성숙하다고 보장할 수 없고 인격이 성숙한 사람이라고 해서 생활 환경이나 사회, 문화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모든 인간들이 평생에 걸쳐 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를 위한 사회적, 제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교육 활동은 아동과 교육 내용, 교육 환경, 학습 평가, 아동의 생활지도, 교수 활동 등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교육의 관심 영역에 대해 심리학적 지식은 다음의 5가지 심리학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째, 교육은 발달심리학적 측면을 내포합니다. 어떠한 과제를 언제,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의 문제는 인간의 발달적 측면을 논하고 있는 발달심리학적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둘째, 교육은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사회심리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셋째, 교육은 학습심리학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지식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려고 해도 수업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 없이는 효과적인 학습을 지도할 수 없습니다. 넷째, 교육은 인성 심리학의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인성 심리학에 기초를 둔 학습자의 성격지도는 학습자의 능률 향상과도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의 상담 지도는 인성 심리학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교육의 평가활동은 심리측정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교육활동의 평가는 신뢰성과 타당성, 객관성을 갖춰야만 합니다. 

 

1) 인간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

인간의 행동 및 여러 심리적 특성은 태어나자마자 겪는 경험에 의해 형성된 습관적 반응들로 구성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들은 인간 이해를 위한 과학적 접근은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자극과 그에 대한 결과로써의 행동의 관계, 즉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심리학의 유일한 연구 주제는 행동이며 이를 연구하는 것이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왓슨과 시행착오 설을 주장한 쏜다이크, 도구적 조건 반사설의 스키너, 조건 반사설의 파블로프 등이 있습니다. 

 

정신분석학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의식할 수 있는 경험들만 대상으로 연구할 수는 없으며, 오히려 인간 행동의 이해는 무의식을 통해 더욱 잘 연구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사람의 모든 행동에는 그런 행동을 유발한 동기가 있고 이러한 동기에는 의식적 수준과 무의식적 수준의 것이 있습니다. 무의식은 어린 시절의 경험 또는 심리적인 충격이나 자신이 이루지 못한 욕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행동을 실제로 통제하고 지배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인지심리학

인간을 일종의 정보처리체계로 바라보는 입장입니다. 인간은 외부에서 계속해서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분석, 처리하여 저장하고 활용하며 망각하기도 하는 복잡한 기억 체제로 봅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통찰설의 쾰러, 형태이조설의 코프카, 장이론의 레빈 등이 있습니다. 

 

2) 인간성에 대한 심리적 견해

 

인간의 유기적, 심리적 구조 : 인간은 선천적으로 유기적 충동, 즉 공복, 갈증, 성 등과 관련된 생리적 욕구를 갖고 태어났으며 수용기와 실행기를 포함한 감각기관과 학습 능력, 고등정신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유전과 환경 : 인간의 성장과 발달, 특히 심리적 특성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인간의 정상성 : 어떤 집단에 있어서 평균을 중심으로 하여 양극을 제외한 범위에 들어오는 것을 정상성이라고 합니다. 심리학에서 정상성은 통계적 분석에 의한 것이므로 상대적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범위와 준거는 문화, 시대,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간성의 변화 : 인간의 행동은 정적으로 머물러 있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발달하므로 행동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인간 행동 변화의 방향과 목적도 교육 목적, 교육 정책, 교육 철학과 관련되는 문제입니다. 

 

인간의 특이성 : 인간은 능력, 성격, 행동 등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습니다. 

 

교육의 학문적 기초 심리학

 

2. 인간 발달의 기초

 

1) 발달의 정의 

발달이란 인간이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 동안 겪게 되는 모든 변화를 말합니다. 발달에는 성장, 성숙, 학습이라는 개념이 포함되고 인간 유기체가 양적으로 증가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이 유능해지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와, 구조와 기능이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2) 발달에 관한 학설

생득설 : 주로 개체가 생득적으로 지니고 있는 내부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며 외부의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는 2차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경험설 : 생득설과 반대로, 개인에게 있어서 유전형질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을 뿐이며 발달은 경험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폭주설 : 발달은 내적 소질과 생득적 소질, 외적 환경의 종합적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3) 발달 이론 

교육은 학습자의 지적, 신체적, 정서적 방면에 있어서 성장, 발달을 정해 주는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활동은 그 조정 작용에 의해서 성취된 성장, 발달의 정도로 규정되며 특히 이러한 성장, 발달은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주요 발달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에릭슨의 인성 발달 이론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