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행정의 정의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시각은 국가주의적 관점으로써 교육행정을 통치권의 일부, 즉 교육에 관계되는 일반행정이라고 보는 시각입니다. 교육행정을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 보는 시각은 교육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강조하면서 교육의 핵심 기능인 학습과 교수의 효율성을 특화하기 위한 보조적인 조건으로 보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교육행정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단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 중의 하나로 보고 교육활동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하위 개념으로 봐야 합니다.
교육조직은 일반적인 조직과 달리 높은 전문성을 가진 교사들로 이루어진 집단과 미성숙 단계의 학습자가 공존하는 특수적인 집단으로, 교수 및 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목표 설정 및 다양한 제반 조건들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물적, 인적 조건들을 비롯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지원하고 정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보조해야 하므로 조직의 목표, 구성, 과제 등이 일반적으로 사회에 존재하는 기타 조직들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조직들과 같이 양적으로 도출하기 어려운 목표를 가지며 구성원, 운영 방법, 목표 산출 원리 등에 있어서 다른 조직들과 구별되는 특수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은 헌법 제31조 1항 및 5항에 따라 우리나라의 모든 국민이 교육의 대상이므로 기회균등의 원칙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행정은 공공성의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지원하여 교육의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조하며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봉사합니다.
교육조직에서는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도맡아 합니다. 교사가 전문성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하며 교사에게 주어진 권한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일반행정의 경우와 같이 제정된 법칙과 규정을 엄격하게 지켜야 하는 강제성 없이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여 개개인의 학습자와 단체의 성취도와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헌법 제31조 4항에 따라 우리 교육은 자주성과 중립성, 전문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교육행정 특유의 전문성과 특수성에 따라 본래의 목적을 충실히 이행하며 실시되어야 합니다. 교육이 특정 정당이나 특정 사람의 이익을 대변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교육은 장기적으로 국가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되므로 지속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교육의 목적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종교 등의 모든 분야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수많은 다른 활동들과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어가야 합니다.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면 그들을 고용할 단체와 관련이 생기게 되고, 그들의 요구는 여러 분야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해 감으로써, 결국 교육행정과 지역사회와 사회의 다양한 기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2. 교육행정의 과정
교육행정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교육행정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이것을 교육행정의 작용 과정이라고 일컫습니다. 페욜이 일반행정 과정에 관해 최초로 연구하여 행정 과정의 구성 요소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항목을 제시하였고, 귤릭은 이 항목들을 발전시켜 계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예산 편성의 순서로 재조정하여 정립하였습니다.
계획은 교육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방법과 과정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교육행정 과정의 지침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 구성원 간의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각자에게 적절한 업무를 배당하고 필요한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각자의 특성과 성격, 개인적인 사정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학급 배정, 사무 분장, 부서 배정 등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해당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즉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서로의 정보, 어떤 개념에 대한 설명, 질문과 답변 등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 간의 편견 없는 의견의 전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여기에는 교수 및 학습지도에 대한 제안, 생활 지도의 격려, 학급 경영 등 행정 업무에 대한 조언 등이 해당합니다. 서로의 역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창출하기 위해 상호 간의 피드백과 제안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모두를 교육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통합하는 과정을 조정이라고 합니다. 한 사람의 단독적인 결정이 아닌 각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직원회, 위원회 등을 통한 충분한 검토와 의견 교환 후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리더는 업무의 양과 중요성을 적당하게 분배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육 목표를 얼마나 성취하였는지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을 평가라고 합니다. 평가의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여 좋은 점은 유지 및 계속해서 추진하고, 안 좋은 점은 재설정 및 보완하여 계속된 피드백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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