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평가의 형태 분류
교육평가의 유형은 편의성에 근거하여 임의로 분류하여, 크게 보면 절대평가, 상대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임의평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육 평가의 대상에 따라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 등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공식적으로 약속된 학문의 체계적 근거에 따른 기준은 아닙니다.
임의평가는 평가의 기준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연구에 의하여 세워진 것이 아니라 교사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임의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적인 교육평가 이론이 생겨나기 이전에 사용되었던 방법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교사가 가르친 내용 중에서 교사가 임의로 정한 기준에 따라서 적당한 문제를 출제해서 평가를 치르는 방법을 말합니다. 평가의 결과는 교사 개개인의 임의적 판단에 의지하여 정해지며 흔히 100점 만점식 평가라고 일컫습니다.
이 평가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이 없으므로 평가에 대한 판단에 있어서 신뢰성의 여부에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판단이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교사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학습자의 성취도가 완전히 결정되므로 평가도구 자체의 불안정과 기준의 결여라는 치명적인 결점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교육 기준에 대한 신뢰성 결여와 교육 의식의 불 명료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의 결여는 교육의 목적성과 계획성에 완전히 위배되기 때문에 좋은 평가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상대평가는 평가 해석의 기준을 해당 집단에 두는 방법입니다. 집단이라는 기준안에서 상호 간에 비교, 서열, 선발하여 개인차를 변별합니다. 이것은 객관적이고 외적동기를 유발할 만합니다. 학생 각자의 개성이나 노력이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든지 개인별로 적절한 목표 달성도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평점의 의미가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학교나 학급 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제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평가를 다른 말로 '규준 지향적 평가'라고도 일컫는데, 이는 한 학습자의 성취도를 평가할 때 그가 속해 있는 해당 집단의 평균적인 점수에 따라 상대적으로 어떤 상태인지 나타내주는 평가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대평가는 미리 설정된 교육목표의 성취도와는 관계없이 다른 학습자가 자신보다 평가 결과가 낮은지 높은지에 따라서 자신의 수준이 평가되는 것입니다.
상대평가는 개인차의 변별을 가능하게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학습자 중에서 상대적인 비교를 기초로 하여 성립하기 때문에 각 개인이 가진 차이를 인정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평가는 객관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사의 특정한 편견을 배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평가는 외적 동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서로 간의 경쟁을 통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고 싶게 만드는 자극을 부여할 수 있으며 모든 시험 및 평가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의 수집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한편 상대평가는 학습이론의 외적 동기가 아닌 내적 동기 유발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현대의 학습이론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 개개인에게 성취도에 따른 기대를 갖게 하지 못하므로 교육의 궁극적인 효과를 약화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학급 혹은 학교 내에서 상대적 순위를 매기므로 과다한 경쟁심이 조장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까지도 곳곳의 교육 현장에서 매우 안 좋은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하다못해 이러한 경쟁 심리를 이용하여 더욱 치밀한 학습을 유도하는 학습 기관도 존재할 정도입니다. 판단력이 성숙하지 못한 학습자는 이러한 상대평가를 통한 경쟁심리 때문에 옳지 않은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상대평가의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상대평가는 평가 위주의 교육에 치우치기 쉽고 학습자는 평가의 기준에 강제로 묶여서 평점을 배당받게 되는 이론적 오류를 면치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상대평가의 기준은 그 집단의 내부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에 타 집단과의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절대평가는 학습의 목표에 따라 학습자가 그것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절대평가를 '목표지향평가'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교육의 목표 또는 학습의 목표를 정하고 이것을 성취할 수 있는 최저의 기준을 정합니다. 이 최저 기준에 비추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적 성취도를 따지는 것을 기본으로 전제합니다. 따라서 학업의 성취 여부는 교육 목표 수립 시 정해 놓았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평가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소속 학급이나 학교 내의 다른 학습자의 성취도나 점수와는 관계없이 자신의 성취 정도에 따라서만 평가됩니다. 즉, 절대평가는 한 학습자의 성적이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성취도와는 상관없이 본인 스스로 주어진 목표를 얼마나 성취하였는가에 의해 해당 학습자의 성적을 평가합니다.
절대평가는 검사의 타당도, 즉 본래 측정하려고 했던 학습의 성취 여부를 얼마나 충실하게 이행하였는가가 강조됩니다. 또한 학습자 개인에 맞는 교수, 학습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해당 학습 목표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이 전제됩니다.
그러나 절대평가는 각 학습자 간에 변별이 쉽지 않고 학습자 간에 우열을 비교하는 데는 부적절합니다.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강조하므로 외적 동기를 학습에 적용하기 어렵고 타 집단과 비교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통계적 활용이 어려워 학습 목표나 계획 등을 수립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어렵습니다.
4. 측정 및 평가의 개념 구분
보통 교육평가를 말할 때 측정과 평가의 개념을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측정과 평가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소개하고 각각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올바른 사용을 권장하고자 합니다.
발달 순서 면에서 보면 측정이 평가보다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측정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량화를 강조하지만 평가는 목적과 가치를 전제로 측정하여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목적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며 수준 높은 질의 해석을 중요시합니다. 측정은 신뢰도에 관한 개념이자 지적 능력이 주된 대상이고, 평가는 타당도에 관한 개념이자 전인적 발달이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는 궁극적이며 측정이 평가 속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봅니다. 측정은 평가를 위한 방법, 곧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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