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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의 과정 - 평가 문항의 형태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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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문항의 형태와 제작

1. 문항 형태의 구분

 

문항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선택형과 단답형(서답형)으로 나뉩니다. 이것은 검사받는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분류입니다. 선택형은 선다형, 진위형, 배합형으로 나뉘고 단답형(서답형)은 완성형, 논문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포괄적인 주제를 가지고 적당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그 구체적인 방법을 요구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문항들을 충분히 익혀 둠으로써 출제하려는 내용의 수준과 평가대상인 학습자에 따른 적절한 문항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합니다. 

 

선택형 문항은 평가받아야 하는 학습자의 수가 많거나 동일한 평가의 문항을 재사용할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또한 선택형 문항은 신뢰성이 높으며 평가의 객관성을 확립하고 또다른 요인이 점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평가 실시 후에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 상황에 통계적 결과를 내기에 유리하며, 서답형보다는 객관적 평가 문항을 제작하고 채점하는 데 더 자신 있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선택형 문항은 채점의 객관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문제를 출제하기에 용이하므로 출제 내용이 다양하고 보다 넓은 범위를 수용할 수 있는 포괄성이 뛰어납니다. 각 문항의 정답과 오답이 분명하고 그것에 대한 통계적 분포를 얻을 수 있으므로, 문항 분석을 통해 각종 통계적 분석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형 문항은 단지 해당 지식을 기억하는 여부를 확인하는 데 불과하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으로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알고 고른 답인지, 추측하여 얻은 답인지 알 수 없다는 점도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또한 학습자가 창의적인 답을 도출할 수 없으므로 학습자의 창의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발휘하게 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서답형 문항은 평가받는 학생 수가 적고 같은 평가의 문항을 재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이나 표현 능력, 문장 구성력 등을 면밀히 살피고 평가하고 싶을 때 유용하며 객관적으로 보이는 성취도보다는 학습자의 태도나 의견, 개인의 생각에 더 많은 관심이 있을 때 쓰기 좋은 문항입니다. 

 

서답형 문항은 실시하기에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항 수가 많지 않으므로 시험지를 인쇄하기도 편리하지만 인쇄할 여유가 없다면 칠판에 문제를 적어놓고 해답만 정답지에 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항 작성이 비교적 쉽습니다. 학습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선택형 문항에서 도출할 수 없는 학습자의 사고력, 비판력, 평가력과 같은 높은 수준의 사고기능을 쉽게 도출하여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점할 때 교사의 주관이 상당히 개입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채점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의 내용 중에서 어느 특정 부분에만 치중하여 강조하기 쉬운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채점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교사의 피로도를 높이며, 결과를 나중에 통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분석, 정리하기에는 객관성 있는 처리가 곤란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문항 개발의 절차

 

2. 문항 개발의 절차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위한 좋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측정하고 싶은 교과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교사에게 전문적이고 투철한 교육관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교사는 학습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자기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해당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융합적으로 통찰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항을 작성할 때는, 해당 평가도구가 특정 학습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게 작용할 수 있는지, 선정한 평가도구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신뢰할 만한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데 적절한 형태의 평가도구인지 등의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배치고사는 새로운 환경을 앞두고 학습자 개개인의 학력에 따른 반을 공정하게 편성하기 위해, 혹은 능력별로 집단을 편성하기 위해 치러지는 시험을 말합니다. 배치고사를 통하여 측정하려는 내용은 주로 앞으로 배울 내용과 관련하여 학업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됩니다. 따라서 배치고사의 출제 문항들은 보통 쉬운 문항이 주를 이루고 절대평가의 성격을 띱니다. 

 

형성평가는 학습자와 교사가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을 진전시키기 위해 수업의 전반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합니다. 각 단원의 목표와 연결되는 기초적인 내용을 평가하며 교과 내용에 따라 난이도를 배합합니다. 진단평가는 학습이 진행되면서 일어나는 학습 곤란 현상과 관련하여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따라서 문항은 구체적이고 쉬운 내용으로 만들고 어디에서 결여가 일어나는지 알아내기 위한 문항 개발에 초점을 둡니다. 

 

총합 평가는 학기나 학년이 끝나는 시기에 교육 목표 수립 시 의도했던 목표 달성의 여부와 더불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평가하여 성적을 판정하는 평가입니다. 이 평가의 문항은 광범위하고 난이도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종합적인 결과를 끌어내야 합니다. 

 

문항 제작의 원리로는 선다형, 진위형, 배합형, 단답형, 완결형, 논문형 작성상의 원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작성된 문항은 적절하게 편집하여 예비 실시 및 수정 보완의 단계와 검토의 단계, 최종 편집과 배열의 단계를 거쳐 인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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