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학의 개념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에서 시작된 말로, supervision은 super와 vision의 합성어입니다. '위에서'라는 의미인 super와 '본다'라는 의미인 vision이 합쳐져서 '감독', '감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학의 개념을 두고 여러 학자의 견해가 존재합니다.
먼저 김종철은 장학을 법규, 이념, 기능 면의 세 가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해리스는 학습자의 활동을 발전시키고 개선하기 위하여 수업 과정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전반적인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혹은 향상하기 위해 모든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이 동원되는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이와 같은 정의를 종합해 보면 장학의 최종 목적은 수업의 질 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과 수업 전반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인 셈입니다.
과거에는 감독 위주의 장학이 주를 이루었지만, 오늘날에는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교사들과 함께 논의하며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학습자를 위한 환경 개선과 다양한 의견 수집 등 학습자를 위한 교육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언하는 방법으로 장학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장학의 과제
장학의 내용 혹은 과제는 교수 및 학습 과정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와 관계하고 있습니다. 수업, 즉 교육의 내용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개선하는 방안과, 그 수업을 지도해 나가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성장 방안, 이렇게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장학을 보통 교육의 과정 및 교수의 이론과 관련하여 맡은 교과목에 대한 전문적이고 세밀한 지도를 강조한다면, 장학 요원이 교과목에 대해 탁월하고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지도 및 조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교사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교사들의 동기를 유발하며 전문적으로 성장하는 데 강조점을 둔다면, 인력으로써의 개발을 강조하게 되고 특정 과목에서의 기술이나 지식은 부가적인 것이 됩니다.
실제로 장학 업무를 담당하는 장학사는 교사의 조력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장학사는 교사에 대한 지원과 조언을 주 업무로 삼습니다. 또한 교수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며 교사의 활동을 관리하고 평가하는 일을 합니다.
3. 장학의 분류
장학 유형의 분류는 장학의 방법에 따라, 조직의 수준에 따라, 장학의 운영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전통 장학 : 교장 및 교감이 수업을 참관하거나 학급을 돌아다니며 교사의 수업에 대해 조언하고 지도하는 방법의 장학입니다.
발전 장학 : 교사의 일정 수준에 따라 장학의 방법을 맞춰주어 교사의 발전을 지향하고 수준을 향상하는 장학입니다.
임상 장학 :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협의 후에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습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을 뜻합니다.
인간자원 장학 : 교사를 학교와 교육에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요소로 간주하고 교사의 자기 효능감 증진을 강조하는 장학의 방법입니다.
동료 장학 : 여러 명의 교사 간의 협치와 협동을 통해 각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교육 활동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장학의 방법입니다.
자기 장학 : 교사 스스로 발전을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성장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입니다.
4. 장학의 필요성
학교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성숙한 어른으로서의 교사와 배워야 하는 시기의 미성숙한 학습자로 구성된 집단으로, 제3의 감시가 필요한 조직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 집단이 다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그 집단 내부에만 있다 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고 새로운 시각으로 학습 환경이나 학습자를 보기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 환경 개선이나 문제 파악 등에 있어서 미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새로운 세대를 기르고 가르치는 '교육'이라는 과정에 있어서 약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교사도 학습자도 아닌 제3의 인물이 교육 환경 및 내용, 방법, 매체 등을 관찰하고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장학의 궁극적인 목표인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논의와 피드백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보다 나은 환경에서 교육 및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어떤 교육 환경이 필요한 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는 사항들도 있습니다. 변해야 하는 것이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변하는 식으로 잘못 가게 된다면 곤란합니다. 새로운 교육을 위한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기 위해 장학을 좋은 양분으로 삼아 끊임없이 발전하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교육 및 수업의 형태를 멀리서 바라보고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통찰력과 세부적인 사항들도 세밀하게 살필 수 있는 시각, 공정하고 정의로운 판단을 할 수 있는 지혜가 장학의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그럴 때 장학의 가치가 빛나며 효용성 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장학을 수행하는 사람으로는 교육 환경 전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고 훌륭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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