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의 과정 - 개념과 유형 및 구성요소

반응형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을 뜻하는 영어의 커리큘럼이라는 용어는 원래 '달린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인 '쿠레레'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명사로서는 '달리는 코스', '경주 코스'를 의미하였습니다. 이 말이 교육에 적용되어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향해 학습하는 내용 또는 진로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커리큘럼은 'course of study'와 같은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것은 학생이 학습하는 코스와 더불어 학습 내용이나 경험 내용까지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커리큘럼은 일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학생이 학습해야 할 내용을 선택하여 수준에 맞게 배열하고 조직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학생 집단에 적절한 교육과정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절하지 않은 교육과정을 적용한 학생 집단의 경우, 효과적이지 않은 교육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효율적이지 않은 학습 과정이 전개될 것입니다. 교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좋은 교육과정을 위해서라면 학생 집단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과정을 선정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도 교사의 역량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의 과정

2.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각 교과는 그 자체의 체계와 논리가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좋은 교육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교과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려는 것입니다.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이르는 말입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수업을 객관적으로 계획한 대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수업을 교사가 주도하고 지식과 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다는 점, 학생들에게 일률적으로 교재가 부여되고 학습활동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정된 영역 안에서만 이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은 그 활동이 학습자에게 흥미가 있고 그 목적과 필요에 맞는 내용일 때 가장 효과적이며 실제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될 때 의미 있게 구성됩니다. 어린이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존재이며 학습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자유와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기본 개념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따라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습자의 흥미, 목적, 필요에 기인하여 자발적인 활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둡니다. 학생들에게 교과서 대신 실생활의 장을 부여하고 거기서 학생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구조적인 단원을 조직합니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하기 위하여 흥미와 필요를 기초로 교육과정을 구성합니다. 교재를 학습의 장에서 결정하고 여기에 학습자의 참여와 협력의 기회를 허용합니다. 학습을 경험의 총합으로 보고 '학습은 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학습자들의 상이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습이 진행되어야 하며,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합니다. 

 

3) 학문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식의 기본 구조를 강조합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 탐구 과정의 조직'으로 정의합니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성격을 잘 나타내 주는 '기본 개념과 원리', '핵심 아이디어', '지식 탐구 과정' 등과 동의어로 쓰이는 개념입니다. 그것은 각 학문을 이루고 있는 기본 요소들과 이 요소들이 서로 얽혀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브루너는 이와 같은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면 교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구조화된 모습 안에 들어있어 오래 기억할 수 있고, 일반적 전이를 쉽게 하며, 초보적 지식과 고등 지식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둘째, 나선형 교육과정 조직을 강조합니다. 브루너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조직은 그 교과의 기본 개념, 학문적 개념, 즉 지식의 구조를 나선형으로 조직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교육의 과정'에서 '어떤 교과든지 그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학습자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가설을 내세웠습니다.

 

이 가설에 따르면 어린이들도 그들의 사고방식에 맞추어 이해할 수 있는 말과 자료를 갖추어 가르치면 어떤 교과 내용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발달단계와 관계없이 가르치는 내용은 같으며 다만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같은 내용이 점점 폭넓고 깊이 있게 되풀이되어 가르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 방식을 브루너는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지칭합니다.

 

셋째, 탐구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에 내재하고 있는 '기본 개념', '핵심 원리'를 학습자가 직접 그 학문 분야의 학자가 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찾아내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면, 물리학을 공부할 때는 물리학자가 한 것과 같은 일을 학생에게 하도록 합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교과는 학자들이 발견한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발견하는 동안 학자들이 한 일이나 탐구하는 과정이나 탐구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은 '지식의 덩어리'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도출한 '탐구 과정'입니다.

 

4) 인간 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자아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패터슨은 '인간 중심 교육 목표는 자아실현인을 개발하는 데 있다'라고 말하였으며 매슬로는 인간의 궁극적인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 존중을 핵심으로 하며 인간주의적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합니다. 인간 존엄성의 사상을 학생들에게 경험시키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므로 타인과의 비교가 아니라 각 개인의 발전을 가장 존중합니다. 상대평가보다는 자기 지향 평가를, 금지와 처벌보다는 권장과 칭찬을 지향함으로써 인간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과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타일러는 그의 저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에서 수업 설계나 교육과정 개발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로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의 네 가지를 들고, 여기서 교육목표는 가장 먼저 결정되어야 하는 요소이며 다음 절차를 진행하는 데 기준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타일러의 생각은 무리 없이 오늘날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일반적인 절차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