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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의 과정 - 교수 및 학습 과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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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 및 학습의 개념

 

학교 교육은 교사, 학생, 교재의 3요소로 구성됩니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를 가르치고, 학생은 이를 바탕으로 학습합니다.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인 교수 및 학습 과정은 교수와 학습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교수 및 학습 과정이란 항상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 교류 속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3가지 요소 중의 하나라도 가볍게 생각한다면 전체적인 교육의 흐름이 원활하게 흘러가기 매우 어렵습니다. 각 요소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상호 협력적인 관계로 구성해 나가며 교육을 전개해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어디에서나 언제나 가능한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이므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지향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3가지 요소는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힐가드는 학습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에 반응하여 어떠한 행동이 발생하거나 변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다만, 이런 행동 변화의 성격은 생득적인 반응 경향, 성숙, 유기체의 일시적 상태에 따라 설명될 수 없어야 한다'라고 정의합니다. 모건과 킹은 학습을 '연습 또는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지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합니다.

 

위와 같은 학습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둔 학자들은 학습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며, 형태심리학에 근거를 둔 학자들은 '인지구조의 변화 과정'으로 정의합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학습이란 '개인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그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다만 행동의 변화 중에 생득적 반응 경향, 약물, 질병, 성숙 등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는 제외된다고 볼 때 가치 지향적인 변화이어야 하며, 기능적, 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매우 복잡한 수준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교육의 과정 교수 및 학습 과정

 

교수(teaching)와 유사한 개념으로 수업(instruction), 학습지도(guidance of learning process) 등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학자에 따라서 같은 개념으로 보기도 하며 개념상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개념들을 엄격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공통적인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만 각각의 개념들이 강조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만 다를 뿐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수와 수업은 교사를, 학습지도는 학습자를, 교수 및 학습 과정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과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라는 개념은 '학습자가 특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 외적인 환경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 또는 학습지도의 원리는 시대나 사회 또는 교수이론에 따라 관점을 달리합니다. 그러나 교육 방법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보면 교사가 중심이 된 강의 혹은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지도방법에서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활동이 중요시되고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 개인차가 존중받으며 다양한 학습 매체를 교수 방법에 동원하는 등 학습자 중심의 교수이론으로 발전되는 추세입니다. 

 

교수 및 학습 과정은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수 및 학습 과정에 있어서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학습자가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교사는 수업계획 단계에서 먼저 그 단원의 목표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과 내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뚜렷한 학습 목표를 갖고 교수 및 학습에 임할 때 학습 동기는 유발되고 자발적인 학습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교수 또는 학습지도의 원리 중 자발성의 원리는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과거에는 교사 중심으로 교수 및 학습활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과 내용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자발적인 경험과 활동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었습니다. 교사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는 있으나 학습하는 주체는 학습자 본인이므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높은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습자가 높은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으로서 교육 내용이 학습자의 요구나 필요, 능력에 따라 적절해야 하고 상과 벌이 적합해야 하며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교육의 방법이나 내용이 개인의 능력, 소질, 요구, 환경, 필요 등에 맞추어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개별화의 원리입니다. 개인으로서의 학습자는 지적 능력, 성격, 가정환경, 흥미 등의 차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는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의 개별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합니다.

 

 

2. 교수 이론과 모형

 

학습지도의 이론은 오랜 역사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학문 중심 교육과정 이론이 대두됨에 따라 교수 방법을 개선하면서 학습이론에만 전적으로 의존할 수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교수 및 학습 과정에 작용하는 변인들, 즉 학습자 변인, 수업 변인, 학습 과정 변인 등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절차와 기술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이론을 정립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브루너를 중심으로 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교수 이론과 모형들은 학습지도 방법에 못지않게 교수 내용을, 이론보다 실제 수업 장면에 응용하는 것을 중시하며, 체제접근 방법에 따라서 학습 과제, 교육평가, 지도 방법,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1960년대 이후 발전하여 국내에 소개된 교수 이론과 모형으로는 대표적으로 브루너의 교수 이론과 발전학습을 시작으로 가네의 학습위계론,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과 설명적 교수 모형,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 한국교육개발원의 5단계 수업 과정 모형, 캐럴의 학교학습 모형, 공학적 교수 모형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제롬 브루너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제롬 브루너 (1915~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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