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수 방법의 여러 형태
교수 방법의 형태는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분류됩니다. 학습 집단의 조직 면에서 본다면 대집단, 소집단, 개별학습으로, 학습자의 의지 면에서 보자면 자율학습, 지도학습, 타율학습으로, 학습 활동 면에서 보자면 관찰 학습, 창작 학습, 토의 학습 등으로 분류됩니다.
웨일과 조이스는 교육의 목적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여 교수 모형을 유형화하였습니다. 인지능력의 개발을 위한 정보처리 인지 교수 모형, 강화의 조작에 의한 행동수정을 목적으로 한 조작적 조건 형상 교수 모형, 인지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 정보처리 인지 교수 모형, 학습자의 자아 개발을 위한 자아 개발 교수 모형이 그것입니다.
강의법은 역사가 가장 긴 교수 방법입니다. 교재를 바탕으로 하고 교사의 수업을 통해 설명을 들음으로써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지식을 조직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서 유용하며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설명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고 유능한 교사가 강의를 할 때에는 학생들에게 좋은 수업의 경험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반면 이것은 교사 중심의 수업 방법이므로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학습 내용을 전달받으므로 지식의 단순 이해나 암기에 그치게 되며 비판력, 문제해결력과 같은 능력을 기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획일적인 교육 내용 전달로 인해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업 중에도 적절한 질문이나 인사이트를 던져주어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강조점에 주의를 주목시키며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이 강의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겠습니다.
질문법은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질문법은 교육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학습자가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적절한 질문을 주고받기 어려워지므로 교사 중심의 수업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혹은 우등생 중심의 질문을 주고받는 수업이 된다면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패배감이 생기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토의법은 공동 학습의 한 형태로써 여러 명씩 집단을 이루어 분단이나 학급 별로 토론을 전개해 감으로써 학습 과정 중에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도 방법입니다. 토론에는 교사가 참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학생들끼리 토론을 주고받고, 교사는 토론을 중재하며 끌어나가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방법은 지식의 전달만이 목표가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집단과 상황 속에서 구성원들끼리의 의견 교환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토의법의 이점은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협력하는 가치관을 육성하고 구성원의 의사 표현력을 길러주는 데 있습니다.
구안법은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구상하고 계획하여 실천하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개발된 교수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학위 논문 작성 등이 이 방법에 해당합니다.
4. 교수 및 학습 집단의 조직
무학년제라는 것은 오래전부터 시행되던 연령이나 학년을 기준으로 한 획일적인 틀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각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에 맞추어서 상이하지 않은 수준의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 집단을 조직하는 한 방법입니다. 학습자 집단의 수준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학년은 쓰지 않고 단지 교육과정을 몇 단계로 나누어서 편성합니다. 학급의 조직도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대로 분류하여 그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선정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무학년제는 학생들의 각 개인의 수준에 맞게 짜인 교육 과정에 따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100명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대집단 수업이라고 지칭합니다. 반면 10~15명의 소규모 학습자로 구성되어 토의를 통한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소집단 토의라고 합니다. 각 소집단에 한 명의 교사가 배정되어 토의를 중재하거나 자문합니다. 개별학습은 1~3명의 학습자가 교사와 대화 형식으로 수업을 받거나 도서관, 연구실 등에서 탐구, 관찰, 실험 등을 진행함으로써 교과 내용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팀 티칭은 여러 명의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특출 난 재능을 다수의 학습자가 골고루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수업 조직입니다.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여 학습 지도를 하는 것에 근본적인 의미를 둡니다.
대집단 수업이든 소집단 토의든 개별학습이든 어떠한 형식으로 이루어지든 간에 교수 및 학습 집단의 조직에서는 교사와 학습자의 능동적인 협력이 중요합니다.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학습의 과정을 끌어 나가야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진행이 가능하며 하나의 요소라도 수동적이고 폐쇄적인 태도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교과 진행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교사의 조직, 학습자의 수준, 교과 내용 전달 매체 다양화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융합적으로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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