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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의 학문적 기초 - 사회학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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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화 기능

사회가 통일성을 가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공통된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 존재해야 합니다. 학교 교육은 의도적인 교수활동, 교사와 또래 집단에 의한 동일시와 모방, 생활 지도나 상담 등에 의해 사회 규범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심어 주는 일을 계획적으로 실행합니다. 이것이 교육의 사회화 기능입니다. 즉, 사회 구성원이 그 사회가 인정하고 요구하는 언어, 감정, 가치, 사고, 행동의 양식을 학습하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은 교육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데 기여합니다.

 

문화유산의 전달 및 창조 기능

문화는 인간의 생활양식입니다. 따라서 사회의 구성원들이 행하고 소유하는 양식을 모두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은 각각의 문화유산을 습득하고 계승합니다. 이와 같은 문화유산의 습득, 계승의 과정은 학교 교육에서 오늘날의 교육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기도 하고, 잠재적 교육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개인으로부터 개인, 세대로부터 세대로 문화의 내용이 전달되는 것은 교육의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기능입니다. 인류학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문화화'라고 지칭합니다.

 

사회통제 및 통합의 기능

교육은 사회적 영향력을 통해 사회를 통제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해 왔습니다. 학교 교육을 통하여 개인은 시간과 규율을 지키고 근면성, 순종성과 같은 태도를 기릅니다. 그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 태도, 핵심 가치 등을 학습함으로써 훌륭한 시민으로 사회에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회는 학교 교육을 통해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사회적 지위 이동의 기능

학교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보통 교육은 계층 이동의 통로로 간주되어 왔고 신분 상승을 원하는 사람들은 교육을 신분 상승을 위한 도구로 활용해 왔습니다. 불우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높은 권력과 지위를 가진 상류층으로 올라가기 위해 교육받으려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계층은 고정된 것이라는 생각이 한국전쟁 이후 무너지기 시작했고 계층 이동은 개인의 능력으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게 되고 실제로도 교육을 통해 계층 이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오늘날에도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유경제 체제에서 자본주의와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인해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 이동이 쉽기만 한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뭄에 콩 나듯이 특출난 인물이어야만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교육은 언제나 그 길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확률이 낮아질 뿐이지 가능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확률의 지향점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3. 사회계층과 교육

 

모든 사회가 사회계층을 형성하고 있고 그 계층에 따라 교육 기회 및 교육의 질이 상이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 계층과 교육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사회계층과 교육은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상호작용의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에 대한 계층의 영향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계층에 따라 교육에 대한 기대나 의욕이 상이하고 계층이 다르므로 교육의 기회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정도도 상이합니다. 계층 차이에 따라 교육을 받는 기관의 유형, 진학을 원하는 학교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계층적 배경이 다르므로 학생들이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학습성과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 계층적 요인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학교 내외에 있어서 학생들의 교우관계에도 계층 간의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계층에 대한 교육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은 사회계층의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이동, 특히 수직 이동에 교육은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자유민주주의적 경제체제 발전에 따르는 계층 고정화의 경향에 교육이 상당한 관련이 있습니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기초 사회학

4. 학교와 사회평등

 

학교 교육의 한계성

 

첫째, 비슷한 연령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 기관은 특수한 문화, 사회적 가치, 성향을 지닌 청소년들이 동일한 양식으로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적응의 속도는 개개인의 사회적, 신체적인 조건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정신력, 지능, 일상적 삶의 경험적 차이 등의 요인들도 학교 문화에 대한 각각의 적응 속도를 서로 다르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 현장은 개인적인 차이보다는 학생이라는 보편성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적응 속도와 개인차가 획일적으로 무시됩니다.

 

둘째, 사회의 질을 과학기술의 발달 정도로 규정하는 일반적인 경향을 추종하는 학교 교육이 원래의 목표인 인간다운 인간 양성에 소홀해지고 있습니다. 돈, 편한 것, 기술과 직업만을 추구하는 오늘의 학교 교육 행태가 전통 교육에 비해 도덕이나 윤리 또는 인간으로서의 교육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즉, 현대의 학교는 인간 교육에 실패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셋째, 학교 교육 기관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가 경제적, 사회적 상류계층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하류 계층의 자녀가 타고난 능력과 관계없이 하급 사회계층에 머물게 되는 모순을 초래합니다. 이것은 대중을 위한 교육적 기회를 확대하여 보다 정의로운 국가정책에 의해 보완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와 교육자가 교육적 양심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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