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생교육의 역사와 의미
교육은 인간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인간의 요구는 본질상 전 생애에 걸쳐 지속해서 제기되는 것으로써 교육이 특정 연령층이나 특정 교육기관에서만 전개되지 않고 평생 전개되는 과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오래전부터 교육의 필요성은 전 연령, 전 직업군에 걸쳐 제시되어 왔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사람에게도 또 다른 교육이 필요하고 한 가지 기술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도 또 다른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학문에 능통한 사람이 되어도 다른 학문에 흥미가 생기고 공부하고자 하는 열정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학생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하게 교육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수 방법, 교수 내용, 교사 양성 제도, 선발방법 등을 개선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은 본질적인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1950년대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급격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폭발로 인한 경제, 사회, 문화 구조의 변동은 기존 교육체계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만들었습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세계 여러 나라들의 전문가들이 교육개혁에 새로운 방향 설정을 시도하며 세계 성인 교육 회의를 개최하여 '급변하는 세계에서 성인 교육의 과제'를 주제로 성인 교육이 전체 국가 교육 계획 속의 통합적 부분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결론을 이끌었습니다.
1970년, 랑그랑의 '평생교육 개론'이 출간되었고 1972년 일본에서 개최된 제3차 세계 성인 교육 회의에서 성인 교육이 평생 교육 안에서 불가결의 요소로 인정되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이를 기초로 각 나라의 사회교육 관계법의 제도화와 예산 조치를 건의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평생 교육 발전 세미나'를 열고 평생의 교육 전략과 방향을 건의한 바 있는데 이것이 바로 'Lifelong Education'을 '평생교육'이라는 말로 부르게 된 공식적인 계기입니다.
평생교육 개념은 생(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자연적인 접촉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 살면서 신체적, 지적, 정서적 성장을 이루어가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의 생의 과정이며 성장의 과정입니다. 이와 같은 생의 과정, 성장의 과정이 교육 그 자체이며 바로 평생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됩니다.
2. 평생 교육의 이념
유네스코의 평생 교육 구상은 교육 정책의 기본 이념으로써 전 세계에 급속하게 보급되었습니다. 평생 교육의 기본 원리를 제시한 랑그랑은 평생 교육 이념의 핵심을 교육의 통합에 두었습니다. 그는 평생 교육의 통합 원리를 수직적 교육과 수평적 교육의 통합에 두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평생 교육의 이념이며 핵심입니다.
수직적 교육의 통합은 개인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 계속되는 교육 단계, 즉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와 같은 각 발달 단계의 교육이 분리되지 않고 서로 일관성 있는 교육의 과정으로 통합하는 것으로서 일명 시 위계적 통합이라고도 합니다. 연령의 통합,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교육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통합시키려는 것입니다.
수평적 교육의 통합은 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교육의 기회,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등과 같은 각각의 교육의 영역이 단절되지 않고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교육의 통합을 의도함으로써 기능적 통합이라고도 합니다.
평생교육은 교육기관과 연령의 통합뿐만 아니라 교육 내용의 통합도 추구합니다. 일반 교육과 직업 교육의 통합, 전문 교육과 교양 교육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직업 교육이 직업 영역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려면 일반적인 교양 교육과의 내부적인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와 같은 평생 교육 통합의 원리는 개인적 수준의 교육과 사회 전체의 교육 기회를 통합하려는 이론입니다. 이 두 축을 중심으로 인간의 학습을 통합하려는 것입니다.
3. 평생교육의 특징
평생이라는 개념은 인생의 전체 과정과 전체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평생 교육을 정의하거나 설명하는 사람에 따라 그 설명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데이브의 평생 교육 개념의 특성들을 요약, 검토함으로써 이 개념에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평생교육은 생, 평생, 교육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지며 교육이란 학교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평생 지속되는 과정으로서 계획적, 형식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우발적, 비형식적인 형태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평생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의 기능적 통합을 추구하며 삶의 단계별로 교육의 수평적, 심층적 통합을 지향합니다.
4. 평생교육의 필요성
지식의 양적 증가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의 빠른 발달로 인해 지식과 정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지식의 노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개인이 어렸을 때 배웠던 지식과 기술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로 인해 쓸모없어지기 쉽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행동 방법의 수정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어렸을 때 배웠던 가치관이나 행동 양식이 항상 유용한 것이 되지는 못합니다. 지식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가치관도 변동하는 사회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평생 지향적인 교육 실천이 요구됩니다.
여가선용
경제의 발전과 생활 수준의 향상은 여가의 증가를 가져왔고 여가의 증가는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은 노동으로부터 해방된 장시간의 여가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또한 자녀 양육의 의무에서 일찍 해방되는 주부들에게도 여가의 문제는 중요합니다. 평생 교육은 자아실현과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발전시키고 실천해 가야 합니다.
교육의 기회균등
평생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정규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는 일부 계층을 위해 필요합니다. 학교 제도는 사회 제도의 불평등과 관련하여 뚜렷하게 계급성을 띠며 하류 계층의 경우는 교육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학교 교육 기회의 불평등한 분배는 학교를 졸업한 후 그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성공의 문제와 직결됩니다. 그러므로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쳐 직장에 적응하게 하고 사회 발전에 공헌하게 하는 것은 평생 교육의 중요한 임무이며 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에도 이바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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