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의 과정 - 교육평가의 개념 (1)

반응형

1.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준거를 따라 평가하는 과정으로써 모든 교육활동에서 교육의 목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지 판단하고 앞으로 어떤 교육 방향을 설정할 것인지 계획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른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 향상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평가 방법의 정확한 개념과 평가의 유형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교육평가란 교육목적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미리 설정해 놓았던 기준에 맞추어 평가해 보고 이 평가를 통해 드러난 결과에 따라서 가치를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학생의 교육목적 성취도를 평가하고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메타 평가로 불리는 평가 자체의 신뢰도에 대한 타당성 등 평가에 대한 평가까지도 포함되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평가에 대한 보통 사람들의 인식은 학교에서 치르는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또는 입학시험이나 졸업시험 등 학생 선발이나 분류를 위한 시험 등으로 한계 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교육평가의 아주 일부분일 뿐이고 교육평가라는 개념 자체는 보다 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변화 및 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를 모두 수집하고 활용함으로써 교사가 교육적 의사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목적 달성도 파악

교육평가의 주된 기능은 일련의 목표를 설정해 놓은 뒤 그 목표의 성취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얻게 된 성과를 평가해 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성취도에 관한 증거와 교육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일차적 목표가 있습니다. 교육목표의 성취도 평가는 학습자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 평가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교사 자신도 교육목적 실현의 주체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정직하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결과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처를 함으로써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방지하고 앞으로는 보다 나은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교육평가는 항상 교육목표와 함께 존재하는 관계이며 교육목표가 분명하게 명시되고 구체화하였을 때 교육평가도 자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학습의 진단과 치료

교육목표의 성취를 위한 전제 조건은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해 나가면서 요구되는 역량이 갖춰졌을 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해당 학습을 활동하기 위한 학습자의 정신적, 신체적, 환경적 준비가 되었을 때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새롭게 실시하려는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어떤 드러나는 문제나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문제를 제때 발견하고 그에 따른 조처를 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와 경비 과다 지출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교사에게 학습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있다면 해당 학습을 시작하기 전부터 이 교육이 계획한 대로 잘 실행될 수 있을 것인지 확인하면서 대내외적으로 드러나거나 혹은 드러나지 않은 문제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할 수 없는 환경에 있다든지, 학습을 위한 준비물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든지, 학습 계획에 있어서 교사가 미리 생각하지 못했던 변수는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상황들을 면밀하게 파악해 가면서 대비하고 준비하여, 학생이 학습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야 합니다. 

 

교육평가의 기능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습자의 진로지도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해당 학습자의 능력, 정서, 성격, 흥미는 물론이고 가정환경이나 학급에서의 환경 등 매우 넓은 폭의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폭넓으면서도 비교적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에는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각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활동과 환경을 조성하자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교육 정치라는 것은 이러한 교육 수준이 발달하는 추세에 따라 학습자가 가진 소질, 능력, 성격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파악하여 더욱 적절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교육목표 달성에 온 힘을 쏟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학습자의 올바른 정치를 위한 자료 수집 및 제공 기능을 교육평가가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학습 촉진의 기능

교육평가는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가를 받으면서 자신의 학습 능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여 좋은 성적을 받으려는 동기가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스스로 학습 체제를 만들어가고 학습 의지가 능동적으로 형성됨으로써 교육 목적과 긍정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행동 증거의 평가

교육평가에 있어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의 이력을 추적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습자의 행동 변화라는 것은 학생들이 실제로 학습 환경에서 행하고 말하고 활동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어떤 행동이 얼마나, 어떻게 변화했는지 세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 행동의 증거를 과학적으로 수집하며 교육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수 및 학습 과정의 평가

교육평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교수 및 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증거들을 모으고 재구성하는 방법이라는 점으로 귀결됩니다. 교육평가는 교수 및 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각 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판단이 나왔을 경우에는 교수 및 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해 일련의 조처를 해야 하며 그러한 의사결정의 과정 또는 가치 선택의 결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반응형